Ⅰ. 서론
미술과 치료라는 두 가지 개념이 포함된 미술치료는 개념에 대한 정의가 학자마다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어서 현재까지 통일된 개념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
국외 학자들은 미술치료를 정의하는 데 있어 '미술'과 '치료가 접목된 개념을 제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울만(1961)은 미술
Ⅰ. 서론
피아제, 비고츠키, 프로이드, 에릭슨은 유아교육뿐만 아니라 심리, 사회적으로 여러 분야에서 많은 영향을 끼쳤다. 여기서는 보다 깊고 포괄적인 이해를 돕기 위하여 그들의 생애, 인간관, 기본개념, 성격이론에 미친 영향,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이론의 한계, 각 이론들에 대한 비교 대해서
상징성에 대한 해석방법은 현재까지 미술치료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주리애, 2000).
나움버그의 뒤를 이어 미술치료가 새로운 영역으로 자리매김하여 발전하는 데 크게 공헌한 사람은 크레이머(Kramer)이다. 크레이머는 그림의 치료적 속성은 그림에 대한 환자의 연상을 통하여 자기표현과 승화
자료를 즉시 얻을 수 있다.넷째, 자료의 영속성을 들 수 있다.다섯째, 미술은 공간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여섯째, 미술은 창조성이 있으며 에너지를 유발시킨다.
미술치료가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것은 아님.
치료의 목적 & 대상에 따라 그 환경과 치료의 전체적인 구성방법은 달라야 한다.
미술치료에 대한 견해
1) 치료를 중시하는 Naumberg의 견해
“Art in Therapy”
치료자와 환자사이의 치료적 관계형성
자유연상
자발적 그림의 표현과 해석
상징성
2) 미술을 중시하는 Kramer의 견해
“Art as Therapy”
예술을 창조하는 행위 자체가 치료적
연상을 통한 자기표현, 승화작용과 자아 성숙
원
치료의 입장과 장점
지금까지 전술한 바와 같이 미술활동의 심리치료적 속성에 비추어 볼 때 몇 가지 입장과 장점을 요약해 볼 수 있다.
1) Naumburg: Art in Therapy(치료에서의 미술)
치료자와 환자 사이의 치료적 관계형성과 전이와 역전이의 해결, 자유연상, 자발적 그림표현과 해석, 그림의 상징성
1. 정신분석이론이란...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은 인간행동의 이해와 정신치료의 새 지평을 열었을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 전문직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과학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과정에서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원인을 발견함으로써 치료 방법을
미술치료는 무의식을 미술을 통해 의식화시키는 작업이다(Rubin, 1987)
프로이드는 인간의 정신세계를 일차적인 과정이라고 부른 무의식의 세계와, 이차적인 과정이라고 부른 의식세계,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였다. 우리가 자아와 대상에 대하여 논의하려면 이 두 체계가 서로 접촉할 수 있는 상징적인
미술에서 상징으로 나타나는 무의식의 심층에 잠재해 있는 역동에 대한 통찰력을 자극하 고 전이적 해석을 통해서 무의식적 갈등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미술치료의 궁극적 목적이다. 따라서 그림을 통해 심리를 분석함으로써 무의식에 잠재된 갈등과 내면세계를 알고, 표 현 과정을 통해서 얻을
치료대상자의 성공적인 정서적 안정, 갈등해결, 치료적 변화가 나타난다.
3. 미술치료의 견해
1) 나움버그(naumburg)의 견해 : 치료에서의 미술
나움버그(naumburg)는 치료자와 환자 사이의 치료적 관계형성과 전이와 역전이의 해결, 자유연상, 자발적 그림표현과 그 해석, 그림의 상징성 등을 중시하